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대체 뭐에요?’ BTS 지민이 먹어서 전세계 난리난 한국 음식

by트래블뷰

BTS의 행보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들의 모든 행동이 화제가 되기 시작하면서 BTS가 먹는 음식마저도 해외 팬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덕분에 화제가 된 음식들도 많았습니다. 지난해 지민의 사진 한 장으로 주목을 받게 된 한국 음식이 있는데요. 과연 무엇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떡볶이 먹는 사진으로

지난해 BTS 멤버 지민이 동대문 시장 근처 한 노점에서 떡볶이를 먹는 사진이 공개됐습니다. 이 사진 한 장은 해외 팬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는 편안한 차림으로 매니저와 함께 떡볶이를 먹고 있었죠. 자신을 알아보는 팬들과 인사를 나누고 사인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이 사진이 공개되자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는데요.

지민이 먹고 있는 음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이 이어졌고 떡볶이와 순대는 해외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해외 매체들은 지민이 먹은 떡볶이에 주목했는데요. 미국의 한 연예 매체는 지민 덕분에 전 세계에 떡볶이가 홍보 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10~30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떡볶이가 큰 인기를 끌었다고 전했죠.

아시아 국가 넘어서

출처 : gs리테일

떡볶이는 북미와 동남아시아에서 이미 큰 반응을 이끈 K푸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등 이미 떡볶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데요. K팝 인기로 프랑스에서도 떡볶이의 인기가 고공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해외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즉석떡볶이 간편식의 프랑스 수출 규모는 전년 대비 25% 늘었는데요. 프랑스에 수출한 떡볶이 금액도 2배 이상이 됐습니다.

떡볶이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해외에서의 떡볶이 매출도 크게 늘었는데요. 우리나라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죠. 이는 2015년과 비교하면 두 배 가량 늘어난 수준인데요. 유튜브에서는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들의 ‘떡볶이 먹방’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죠.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한국식 떡볶이와 KBBQ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라며 올해를 이끌 식품 트렌드 중 하나로 한식을 꼽았습니다.

BTS 덕분에 인기

myhubs

koreaboo

지민의 떡볶이뿐만 아니라 BTS 덕분에 화제 된 한국 음식들이 많습니다. BTS의 공식 팬사이트 위버스에서 한 외국인 팬이 “혹시 제게 추천하고 싶은 한국 음식이 있다면 어떤 음식이에요?”라는 질문을 남겼는데요. 뷔는 “do u know gan jang gyeran bob?, cham gi rum many many”라는 댓글을 남겼고 이 날 SNS에는 ‘간장 계란밥’ 검색량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출처 : 한겨례

미국 K 팝 전문매체 올케이팝은 10월 22일 “방탄소년단의 리드보컬이자 메인 댄서인 지민이 한국 유명 브랜드의 라면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켜 브랜드 매출 급상승에 기여했다”라고 전했는데요. 지민이 ‘불닭볶음면’을 먹다가 입술이 붓고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이 화제 되며 해당 기간 동안 불닭볶음면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미국 158%, 중국 33%가 급상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미국 홈쇼핑 진출까지

한편 한류 열풍으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최근 2~3년 사이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식 만두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면서 ‘K-mandu’라고 불리고 있죠. 미국 대표 홈쇼핑 채널인 ‘HSN에 비비고 만두가 등장하기도 했는데요. 이때 만두를 한 입 메어 문 쇼호스트의 리얼한 반응은 한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동아일보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한국 라면이 현지 라면보다 7배 넘게 비싼데도 가장 많이 팔리는 수입 라면으로 자리 잡습니다. 한국이 인도네시아 수입 라면시장의 74.6%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할랄 인증을 받은 삼양 불닭볶음면은 이듬해에 매출이 전년 대비 42% 급증하기도 했죠. 김치 수출액 역시 2016년 대비 80% 넘게 늘었는데요. 동남아 시장에선 최근 3년간 베트남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유지하며 시장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