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토레스 눈 오는 날 앞이 안보인다! 운행금지?!

[자동차]by Trend B Magazine

2022년 쌍용차의 회심의 일격 '토레스'가 많은 기대와 관심만큼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얻으며 지금의 KG그룹에 인수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아마도 토레스가 없었다면... 쌍용차를 인수할 기업이 몇이나 되었을까?! 생각해보다면 그 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 쌍용차를 대표하는 모델 코란도의 현대적으로 재 해석하며 과거의 영광, 추억을 현실에서 마주할 수 있는 토레스의 승승장구는 오래오래 가 줄 것만 같았다.

적어도 눈이 오기 전 까지는 말이다... 최근 급격한 한파 그리고 폭설로 전국이 꽁꽁 얼어붙고, 세상은 하얗게 변했다. 덕분에 전국의 스키장들은 환호성을 질렀지만 '이쁜 쓰레기'라 불리기도 하는 하얀 눈은 감성만큼 현실에서는 녹녹치 않다.

눈 오느날 그리고 후에 며칠은 도로에 나가는 것 만으로도 세차를 부르는 미세먼지가 잔뜩 차량 외부에 붙어, 하얀 눈이 아닌 검은 눈이 내린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처참해지기도 한다.


남성적인 외관과 쌍용이 가지고 있는 오프로드, 사륜구동에 대한 강인한 이미지로 비록 큰 출력은 아니지만 도심형 SUV로, 때론 조금은 험난한 오프로드에 대응한 정통 SUV를 표방하고 있는 토레스는 눈만 오면 앞이 보이지 않는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딛쳤다.

커뮤니티에서 불거진 '눈 오느날 토레스'의 모습은 처참했다. 언뜻보면 눈을 잔뜩 맞은 수 많은 차들 중 하나로 볼 수도 있지만 이 사진의 주인공은 '토레스는 눈 오느날 주행금지'라는 제목을 달았다.


이제야 눈치를 챌 것으로 예상되는데, 토레스 전면 디자인은 다양한 캐릭터 라인이 볼륨감을 더욱 돋보이기 위한 수 많은 굴곡으로 완성됐다. 덕분에 강인한 이미지를 얻었지만 반대로 눈이 오는날 주행을 하면 토레스의 눈인 '헤드램프'가 눈에 완전치 파묻혀 앞이 보이지 않게 되는 여지껏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자동차를 보여주고 있다.

토레스의 헤드램프는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간 구조로 되어 있다. 눈 오느날 토레스가 주행을 하면 깊숙한 구족가 눈을 담아주는 역할을 하며 헤드램프의 빛이 나가는 발광면을 완전히 가린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헤드램프는 발광면이 곡선으로 이루어져 주행 중 맞바람에 눈이 날아가는 현상으로 눈이 쌓이지 않지만, 토레스는 마치 그릇과 같은 모양새로 오롯이 눈을 담아내고 맞바람에도 눈이 날아가는 양이 매우 부족해진다. 그러다보니 온도까지 더 내려가게 되면 눈은 얼음으로 변할 것이 뻔하다. 가뜩이 눈이 눈을 가려 앞이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이제는 얼음으로 야간 전방 시야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이전의 헤드램프들은 열이 발생되는 벌브(전구) 타입, HID 벌브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눈이 녹아 내리는 환경이지만, LED 헤드램프는 열 발생이 매우 적어 헤드램프에 붙은 눈이 그대로 쌓이게 되는 현상으로 귀결된다. 결국 야간에 눈이 내리면 마치 눈이 점점 침침해져서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것처럼, 점진적으로 눈이 쌓이면서 전방 시야는 어두워지게 되고 사고를 유발하는 안전에 관한 문제로 발전된다.​

헤드램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눈 오는 야간 주행은 마치 눈을 감고 운전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으로 발전된다.

일각에서 토레스 눈 쌓임 방지를 위한 별도의 커버가 곧 에프터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할 이야기도 나올만큼 이에 대한 우려는 매우 크고 위험하다. 이에 대해 쌍용차는 어떠한 입장도 내 놓지 않고 있다. 아마도 이러한 상황을 예상치 못했을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지금 당장 커버를 만들수도 없는 입장에서 겨울에 토레스를 안 팔수도 없는 노릇이다.

오롯이 쌍용차를 선택한, 토레스는 선택한 소비자의 몫이 된 토레스 눈 쌓임 현상은 지금 당장으로는 눈 오는날, 특히 야간 눈 오는날은 토레스를 잠시 쉬게 두는 것이 나를 위해, 모두를 위해 가장 좋은 해법이다.

2022.12.2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