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미터 전장 주차장 고민?!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비즈]by Trend B Magazine

GM코리아 그리고 GMC가 그동안은 국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복잡한 도심들로 가득 차 있는 국내 도로 상황은 어메리칸을 상징하는 아이콘 중 하나인 전장 6미터에 달하는 또는 6미터를 훌쩍 넘어서는 거대한 사이즈를 자랑하는 풀사이즈 픽업트럭 시장을 공식적으로 열었다.

2022 케딜락 에스컬레이드 ESV 시승기

국내 시장에서 가장 큰 차체 사이즈를 자랑하는 모델들인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링컨 네비게이터 그리고 전장을 더욱 키운 에스컬레이드 ESV 보다 더 큰 전장과 전폭, 덩치를 자랑하며 현재 공식적으로 출시된 차량 중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한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GMC 시에나 픽업트럭은 6m에 달하는 전장으로 육중함을 넘어 거대함을 자랑하는, 그동안은 없었던 새로운 괴물 같은 녀석의 등장이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재미있는 것은 국내에 출시한 GMC 시에라는 숏바디 크루캡(2열 탑승공간을 가진 픽업)이라는 점과 GM코리아가 쉐보레의 풀사이즈 대형 SUV 타호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는 픽업트럭인 실버라도가 아닌 GMC 시에라를 선택했다는 점이다. 이는 차체 사이즈만큼이나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접근성을 염두에 두고 고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북미 풀 사이즈 픽업트럭

GMC 시에라는 공식적으로 유일하게 국내에 출시한 풀사이즈 픽업트럭으로 일부 마니아들이 직수로 국내에 들여오는 포드 F-150 플래티넘 등급, RAM 1500 등과 북미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델이다.


풀사이즈 픽업트럭은 가격에 대한 부담도 부담이지만, 무엇보다 가장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거대한 사이즈로 인한 복잡한 도심에서의 주행 및 주차장 이용,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주차공간, 백화점, 마트, 집단상가 등 상업시설의 주차장 이용 등 사이즈로 인한 고민이 가장 크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일반적인 사이즈를 훌쩍 넘어서는 거대하고 육중한 사이즈인 만큼 복잡한 시티 라이프에서 현실적인 주차에 대한 고민을 일주일이 넘는 시간 동안 시승을 하며 직접 체크해 '사이즈에 대한 고민'을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GMC 시에라의 제원은 5,890mm의 전장, 2,065mm의 전폭, 1,950mm의 전고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ESV 보다 길고 넓다. 그럼에도 주차장 이용에 있어서는 GMC 시에라가 훨씬 수월한데 그 이유는 하단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국내 주차장 규격은 간략하게 정리해 2019년도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면 이해하기 쉽다. 2019년 이전 일반 주차장의 규격은 가로 2.3m, 세로 5.0m로 우리가 주차장을 이용하면서 가장 쉽게 접하고 사용하고 있는 주차장 규격이다.


2019년 이후는 새로운 개정안으로 차량 사이즈의 증가와 문 열림 여유 폭 30도 기준을 고려해 일반 주차장도 가로 2.5m, 세로 5.1m로 한결 커진 규격을 경험할 수 있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2019년 이후 건축물의 주차장 이용 빈도보다, 이전 규격의 주차장 이용 빈도가 높다는 점에서 확장형 규격의 주차장은 예외로 두고 주차장 이용에 대한 고민, 부담을 가져야 할지? 확인해 보았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19년도 이전에 완공된 일반적인 아파트의 지상 주차장 이용 모습. 가로 2.3m, 세로 5.0m 규격에서 차폭은 주차칸을 가득 채운다고 할 수 있다. 제원상으로 약 23cm의 여유가 있지만 노면 표시를 포함하면 좌우로 약 3~5cm 정도의 공간의 여유가 있다.


양쪽에 주차 차량이 있을 경우에도 충분히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하지만 중형 이상급의 SUV가 좌 또는 우에 주차할 경우 나는 물론, 옆 차량의 승하차에 대한 일정 부분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전장의 경우 GMC 시에라는 3,745mm의 가장 긴 휠베이스를 가진 특성으로, 주차 시 후면에 대한 걱정,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주차 스토퍼에 딱 붙여도 후면 주차 라인을 넘어서지 않아 마주하는 주차장 이용 시에도 뒤차의 불편함을 끼치지 않는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하지만, 전면의 경우 약 60cm 정도 튀어나오는 점은 참고해야 한다. 긴 휠베이스를 가장 크게 실감하는 부분이기도 한데, 전륜 휠의 중심축이 5M 노면 표시에 정확하게 위치하게 된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아파트 지하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보통 2.1M 규격의 전고 제한을 가지고 있기에 입, 출입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후면 주차 또한 스토퍼에 붙여도 벽에 차량이 접촉해 데미지를 입는 경우는 없어 안심하고 이용해도 된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주차면을 가득 채우는 전폭은 지상과 마찬가지로 좌우 폭이 협소한 관계로 운전석 쪽의 기둥으로 붙이고 주차를 할 경우 운전석으로는 절대 내릴 수 없다는 점은 참조해야 한다. 기둥에 붙여 주차할 경우 사이드 미러를 필수로 접고 기둥을 오른쪽에 두고 주차를 해야 한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주차면이 규격보다 작기도 하는 구축 아파트 지상 주차장의 경우 노면 표시를 가득 채우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양쪽에 주차가 되어 있는 경우 소형 차량이 아닌 경우 승하차가 불가할 경우도 많아 본의 아니게 주차칸을 넘어서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한다.


** 참고로 위 주차 사진은 구축 주차장 규격과 시에라의 사이즈 비교를 위해 연출한 상황으로 오해 없으시길 바란다.


여기에 전동식 슬라이드 사이드 스텝이 전폭을 넘어서 돌출이 되는 점도 고려해 옆 차량에 피해를 발생시키는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비교적 주차면이 여유로운, 확장형 주차장을 보유한 마트나 백화점 등은 좌우 폭으로 인한 주차에 대한 불편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전면에 주차면을 벗어나기는 하지만 이 또한 크게 불편을 주지는 않기에 마음 편히 이용할 수 있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문제는 상가건물, 집단상가 그리고 이중 주차와 통로 주차가 필수인 지하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이다. 6m에 달하는 전장과 3,745mm의 휠베이스는 통로 주차가 있을 경우 한 번에 코너를 돌아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된다는 점이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이중 주차기 불가피한 주차장 이용 환경에서는 확장형 주차 규격이라고 하더라도 전면이 50cm 이상 튀어나오게 되다 보니 이중 주차가 되어 있는 공간에는 주차를 하기라 매우 꺼려질 수밖에 없다. 반대로 이중 주차가 없는 상황에서는 이중 주차를 본의 아니게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인지는? 모르겠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그럼에도 GMC 시에라를 복잡한 도심에서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던 점은 10개의 카메라가 매우 현실적으로 차량 주변을 비추어 준다는 점이다.


HD 서라운드 뷰(어라운드 뷰)가 차량 주변을 왜곡 없이 표현해 이 기능이 없었다면 꽤나? 애를 먹을 수밖에 없겠지만, GMC 시에라는 통합 디스플레이 상단에 카메라 버튼을 다이렉트로 사용하도록 상시로 구성해 놓아 매우 편리하게 이를 이용할 수 있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특히, 지하 주차장의 층간 램프 구간을 오르고, 내리는 경우 높은 후드로 전면 시야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경우를 접하게 되는데 카메라를 활용하지 않으면 아찔한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어 전면을 포함함 HD 서라운드 뷰 카메라를 믿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면 된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ESV 시승기

또 하나 풀사이즈 SUV를 경험해 보셨던 오너라면 시에라의 주차가 의외로 편하다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가장 긴 전장을 가진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ESV는 긴 전장의 대부분이 후륜 뒤쪽으로 차체 사이즈를 늘려 공간을 확보한 것과 달리 시에라는 휠베이스 3,745mm가 자체가 에스컬레이드 ESV 2,640mm 대비 길고, 전면 오버행이 매우 짧게 구성되어 있어 좁은 공간에서 차량 움직임의 범위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GMC 시에라 드날리 시승기

풀사이즈 SUV를 넘어 풀사이즈 픽업트럭의 시대를 열고, 6미터에 달하는 전장으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기 시작한 GMC 시에나 드날리의 구매를 고민하는 데 있어, 도심 그리고 주차로 아직 결정을 못 하고 있거나, 고민을 하고 있다면? 몇몇 주차 환경만을 피하면 충분히 육중하고 거대한 GMC 시에라의 맛을 즐기고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


GMC 시에라 드날리의 사이즈, 주행 성능과 공간 등에 대한 시에라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2023.03.2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