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매일 걷기 운동하면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

by하이닥

걷기는 출퇴근길, 마트에서 장 볼 때 등 시간을 따로 내지 않고도 일상 속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고마운 운동법이다. 이는 단순하지만, 건강 유지에 효과 만점이다.


걷기 운동을 하면 건강유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최근 Eat This Not That은 걷기 운동은 만성질환 관리와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보도했다.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매일 걷기 운동하면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


걷기 운동은 단순하지만, 건강 유지에 효과 만점이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다리 근육뿐만 아니라 전신을 사용하여 신체 전반의 건강 유지를 돕기 때문이다. 걷기 운동의 이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1. 만성질환 위험 감소


식사 후 걷기 운동을 하면 근육이 혈액 내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식후 올라간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 혈당 수치의 조절은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도 필수다.


미국심장협회는 매주 걷기와 같은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150분간 할 것을 권장한 바 있다.AHA에 따르면 하루 21분 걷기 운동은 심장 질환 및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며, 비만을 예방한다.


2. 창의성 향상


걷기 운동은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Scientific Report Journal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일상 속 활동량이 많을수록 더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걷기 운동이라도 과유불급이다. 평소 움직임이 많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이 걸을 경우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닥 상담의사 김수연 원장은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 하이힐을 착용하면 족저근막에 부하가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수연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