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라이프]by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하이닥

따뜻해진 날씨에 운동을 시작하면서 아침과 저녁 중 언제 운동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에는 정말 효과의 차이가 있을까요?


아침운동, 체지방 감소에 GOOD!


아침, 특히 새벽운동은 아드레날린 분비를 왕성하게 해 상쾌한 기분이 들게 됩니다. 또 아침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이 더 잘 연소되기 때문에 체지방량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아침운동 할 때 주의점은?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는 아침 기온이 낮아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저하되므로 본격적인 운동 전 10분 이상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 근력 강화에 GOOD!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 오후 7시 이후 운동을 하면 운동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에는 혈압이 낮아 고혈압 환자에게 적합하며, 아침보다 근육이 풀린 상태이므로 근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저녁운동 할 때 주의점은?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취침 2~3시간 전에는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혈당 우려가 있는 당뇨병 환자라면 밤늦게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2022.02.22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비법부터 육아,뷰티,레시피,운동법까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뉴스
채널명
하이닥
소개글
다이어트 비법부터 육아,뷰티,레시피,운동법까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뉴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