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체중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국수 5

[푸드]by 마음건강 길

면 요리는 종류도 많고, 그만큼 맛도 좋아 포기하기 힘든 메뉴이다. 하지만 밀가루 면을 많이 먹었을 때, 체중이나 혈당을 걱정하게 되는 것 역시 불가피하다. 


면도, 건강도 포기할 수 없다면, 비교적 건강한 면 요리를 선택하면 된다. 정제된 밀가루로만 만들어진 일반적인 면보다 훨씬 더 건강한 선택지들이 많이 존재한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1. 메밀국수

메밀면은 밀가루의 함량을 낮추거나 아예 없애고, 그만큼 메밀가루가 들어간다. 따라서 열량이 일반 면보다 현저히 낮아져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메밀 속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까지 섭취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하지만 메밀 함량이 높을수록 탱글탱글한 면발이 아니라 뚝뚝 끊기는 식감의 면발이 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2. 쌀국수

쌀국수는 원래 베트남이나 태국 등의 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던 면인데, 요즘에는 밀가루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면의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꼭 동남아 요리가 아니더라도 한식에서도 일반 소면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쌀소면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정제 탄수화물을 피하기 위한 현미쌀소면 제품도 시중에 있다.


3. 두부면

요즘에는 얇은 두부로 만든 면도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셔터스톡

요즘에는 얇은 두부로 만든 면도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셔터스톡

얇은 두부로 이루어진 두부면은 열량은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파스타, 콩국수, 자장면 등 어떠한 요리에도 다 잘 어울리고, 씹었을 때 두부의 고소한 맛과 향이 더해져 일반 면보다도 더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4. 국수호박

끓는 물에 삶으면 호박 속이 국수 가닥처럼 풀어지는 호박의 품종. 호박의 살이 국수처럼 풀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스파게티 호박'이라고도 한다.

국수호박         /셔터스톡

국수호박         /셔터스톡

실제로 국수 요리에 면으로 사용되는데 보통 비빔국수나 냉면 요리에 사용된다.  새콤달콤하게 무친 국수호박 냉면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포만감을 준다. 또한, 비타민과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 된다.


5. 통밀 파스타

통밀로 만든 파스타는 섬유질은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게 해주며 밀가루 음식을 먹은 후 급증하는 혈당에 대한 걱정도 덜어준다. 또한, 포만감도 더 오래간다. 

하지만 크림 파스타의 경우, 파스타 소스 자체가 고열량이기 때문에 통밀 파스타를 사용해도 체중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이처럼 건강한 면을 선택하더라도, 양념이나 국물 자체의 나트륨 혹은 지방이 높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면 요리를 만들 때에는 조금 싱겁게 조리하고, 계란이나 콩, 닭가슴살, 채소 등 건강한 재료들을 함께 넣어 먹을 것을 권장한다. 


2023.10.3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채널명
마음건강 길
소개글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