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고혈압·심장에 좋은 명약이 단돈 천원!

11가지 효능의 ‘만병통치' 식품은?

by마음건강 길

shutterstock_1220905624 (1).jpg

생강은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반드시 챙겨 먹었다고 전해질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 이런 생강은 남자에게도 좋지만 특히 여자에게는 보약보다 더 좋다고 하는데.


하지만 생강의 매운 맛으로 인해 그냥 먹기보다는 생강차로 먹는 것이 편하다. 유튜브 에서 소개하는 생강차의 11가지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우울증 개선

한방에서는 ‘반하후박탕’에 생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생강이 우울감을 개선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2. 여성 질환 예방

각종 여성 질병은 몸에 냉기가 흐를 때 발생한다. 생강은 ‘부신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는다. 이로 인해 체온이 높아지면서 여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고 혈액순환 개선으로 피부까지 좋아진다. 


3. 부기 제거

우리 몸은 6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수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수독 현상이 온다. 하체가 자주 붓고 상체보다 하체에 살이 더 많은 것은 바로 수분 때문일 수 있다. 생강은 몸 안의 각종 기관을 자극해서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보게 해서 부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다.


4. 다이어트

생강은 열량은 적지만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몸에 열을 내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생으로 먹기보다 쪄서 말려 먹을 때 더 효과적인데 생강을 말리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해져 허리나 다리 냉증 치료에도 좋다. 추울 때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5. 감기 예방 및 치료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진게론’과 ‘쇼가올’은 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한 살균작용을 하여 감기 치료에 효과적이다. 찬 기운을 배출해 감기를 예방하고 가래와 기침을 삭혀준다. 또 활성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막아 항암효과도 뛰어나다.


6. 진통 효과

20210309140706_ubayghnd.jpg

머리가 아프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를 찾는다. 하지만 이런 화학 약제의 경우 위염이나 위궤양 등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생강은 아스피린이나 인도메타신 등의 소염진통제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7. 가래와 기침 증상 완화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과 ‘쇼가올’ 성분은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감기를 예방한다. 또 가래를 없애는 것은 물론 기침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감기가 이미 진행되어 편도선이 부었다면 생강은 피하는 것이 좋다.


8. 혈액 응고 억제

나이가 들수록 혈관 질병이 자주 발생한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생강은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서 혈전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뇌경색, 심근경색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


9. 심장 건강에 도움

심장 건강의 필수조건은 일정한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다. 생강은 심근을 자극해 수축력을 높이지만 맥박을 천천히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고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이런 이유로 생강은 대표적인 강심제인 ‘지키타리스’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


10. 입덧 증상 완화

임신을 하면 수시로 메스꺼움이 올라와 입덧을 한다. 유럽의 산부인과 학회지에 따르면 입덧이 심한 30명의 임산부에게 매일 1g의 생강분말을 먹게 했더니 그 메스꺼움이 사라졌다고 한다. 이는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 때문으로 속이 안 좋거나 멀미, 입덧을 할 경우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11. 몸속 정화

생강은 혈액을 순환시켜 독소 배출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할 경우 몸을 깨끗하게 정화할 수 있다.


* 생강 섭취 시 주의사항

치질이 있다면 생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생강이 혈관을 확장시켜 치질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 위가 약할 경우에는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되어 위점막 손상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