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맥주에 땅콩이 왜 몸에 안좋을까?

건강에 해로운 음식 궁합 7

by마음건강 길

전체 차트 음식료품-0.42% CJ제일제당-1.13%

우리는 음식을 통해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한다.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되어 몸에 더욱 좋은 음식 조합이 있는 반면 함께 먹으면 몸에 더욱 좋지 않은 음식 조합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즐겨먹는 음식 조합이지만, 알고 보니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이었던 경우도 있지 않을까? 네이버 블로그 <코코로한의원>은 최악의 음식 궁합을 소개하였다.


무심코 함께 즐기는 음식들이지만, 건강에 독이 되는 음식 궁합을 다음에서 소개한다.

1. 오이 + 당근

고기 등의 음식과 함께 아삭한 오이와 당근은 필수이다. 김밥을 만들 때에도 오이와 당근은 필수 재료로 꼽힌다. 하지만 이 둘은 건강에 독이 되는 최악의 궁합을 자랑한다. 생 당근에 들어있는 아스코르 비나아제라는 성분은 오이의 주성분인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단, 당근을 익히거나 식초를 섞으면 아스코르 비나아제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오이와 함께 즐길 수 있다. 실제 우리가 먹는 김밥은 대개 이렇게 만들어진다.

2. 김 + 기름

조미가 되지 않은 김에는 지방이 없으므로 기름을 발라 구우면 맛과 영양의 균형도가 향상된다. 단백질과 지방을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조합이기도 하다.


그러나 기름 바른 김을 장기적으로 보관하여 먹을 경우 공기, 햇빛에 의해 산화되어 유해성분이 생기기 때문에 미리 발라 구워 놓기 보다는 먹기 직전 기름을 발라 굽거나 바르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이 좋다.

3. 초콜릿 + 우유

초콜릿과 우유라 하면 맛으로는 최고의 궁합일지 모른다. 그러나 건강에는 최악의 궁합이다.

초콜릿과 우유는 포화지방이 높아 한 번에 많이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매우 높아진다.

또한 초콜릿의 높은 당분은 우유 속 비타민 B1을 파괴시키기 때문에 건강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다.

4. 맥주 + 땅콩

땅콩은 많은 사람들이 맥주와 함께 즐겨 먹는 안주이다. 하지만 맥주와 땅콩을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땅콩의 기름기가 알코올의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맥주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지방 함유가 높은 땅콩과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5. 토마토 + 설탕

어릴 적, 토마토에 설탕을 찍어먹은 경험이 다들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설탕과 토마토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설탕이 토마토의 비타민 B1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기왕이면 설탕에 찍어먹기 보다는 생으로 먹도록 하자.

6. 돼지고기 + 도라지

야채와 고기를 함께 먹으면 좋을 것 같지만, 돼지고기와 도라지의 궁합은 예외이다.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아 가래를 삭히고 천식이나 인후두염, 기침에 효능이 좋다. 그러나 돼지고기는 도라지 효능의 근원인 영양소를 파괴하므로 함께 먹는 것을 피하여야 한다.

7. 오렌지주스 + 빵

오렌지주스와 빵은 호텔 조식으로도 흔히 볼 수 있는 조합일 정도로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는 사람들이 많은 식품이다.


그러나 둘의 조합은 소화를 방해한다. 빵은 전분으로 만들어져 침 속의 프타알린 성분을 통해 소화가 된다. 그러나 산성인 오렌지주스를 만날 경우 프타알린 성분의 효과가 약해져 소화가 지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