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시작된 호주망고 시즌…폭신한 ‘컵케이크로’
올해는 호주망고 시즌이 조금 일찍 시작됐다. 호주에서 망고는 아열대 및 열대지역에서 재배되며 대략 10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수확된다. 해마다 낮아지는 관세로 호주망고를 이전보다 착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호주에서 생산되는 망고중 한국에는 2가지(칼립소, R2E2) 품종이 선보이고 있다. 호주망고는 과육이 단단한 편이어서 다른 재료와 섞었을 때에도 형태가 유지가 되고 보관기간이 길다. 또한, 엄격한 품질 보증 시스템과 이력추적이 가능한 라벨링 작업을 통해 생산이력을 추적할 수 있다.
호주망고는 크기가 크고 둥그스름한 모양에 황금빛 붉은색을 띤다. 과육 크기에 비해 씨는 작아 과육이 푸짐한 것이 특징이다. 맛은 부드럽고 달콤하면서도 향기롭다. 비타민 A와 C의 경우 하루 권장량의 3배가 되는 양이 호주망고 200g에 들어있다. 식이섬유와 칼륨도 풍부하며, 항산화 베타카로틴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다.
영양소가 풍부한 호주망고를 달콤한 간식으로 만들어 늦가을의 분위기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호주망고 컵케이크’는 말차가루를 넣은 컵케이크와 망고버터크림이 어우러진 간식이다. 폭신하고 달콤한 맛 뿐 아니라 화려한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호주망고컵케이크[만나몰 제공] |
▶재료
버터 170g, 설탕 115g, 달걀 45g, 말차파우더 3g, 박력분 75g, 베이킹파우더 3g, 소금 1g, 우유 100g, 노른자 40g, 망고퓨레 30g
▶만드는 법
1. 실온상태의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준 후 설탕을 넣어 믹싱한 후 달걀과 섞는다.
2. 박력분, 말차 파우더. 베이킹파우더 소금은 미리 체에 내려 섞는다.
3. ①의 과정에 ②와 우유를 번갈아 가며 넣고 섞는다.
4. 머핀틀에 유산지컵을 깔고 스쿱으로 떠서 틀에 채운다.
5. 16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6. 우유 40g에 달걀노른자 40g을 섞은 후 설탕 40g을 넣어 가볍게 섞고 85도까지 중탕했다가 다시 30도 미만으로 식힌다.
7. 실온 상태의 버터를 부드럽게 풀고 6의 과정을 넣고 섞은 후 망고퓨레를 여러 번 나누어 넣어 섞어 망고버터크림을 만든다.
8. 망고는 커터기를 이용해 등분한 후 화채스푼을 이용해 동그란 모양으로 파내거나, 슬라이스 한 후 원형 몰드를 이용해 컷팅한다.
9. 구워진 컵케이크를 한김 식힌 후 망고버터크림을 파이핑하고 생망고와 식용꽃, 허브를 이용해 장식한다.
자료=만나몰/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