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열량 높기로 유명한 각국의 음식들

by리얼푸드

배달 음식과 밀키트(meal kit, 손질된 식재료와 소스, 레시피가 함께 들어있는 세트)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평소 가정에서도 서양식을 즐겨먹는 이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서구식 음식과 디저트는 흰 밀가루, 고기, 치즈 등을 주재료 하고, 이를 기름에 튀기는 조리법이 많아 대부분 열량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음식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 또한 높다. 각국의 대표 음식들이지만 열량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음식들을 꼽아봤다.

▶프랑스 마카롱(macaron)·프렌치토스트(Frenchtoast)

베이커리 및 디저트 문화가 발달된 프랑스에서는 마카롱과 프렌치토스트를 들 수 있다. 마카롱은 앙증맞은 크기를 배신할 만한 열량을 가지고 있다. 보통 마카롱 1개는 80~130 ㎉정도이며, 특히 국내에서 유행한 ‘뚱카롱(두툼한 마카롱)’은 크기가 2배나 커지기 때문에 열량도 200 ~ 250㎉에 달한다.


브런치 메뉴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프렌치 토스트는 달걀과 우유에 적신 식빵을 버터와 함께 팬에 구운 후, 꿀이나 설탕, 딸기잼 등을 발라서 먹는 음식이다. 설탕과 버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1인분에 500㎉를 밑돈다.

▶영국 잉글리쉬 블랙퍼스트(English breakfast)

브런치메뉴로 프렌치 토스트와 함께 인기 메뉴로 꼽히는 것은 잉글리쉬 블랙퍼스트이다. 한 접시에 달걀프라이, 베이컨, 소시지, 토스트가 담긴 단순한 구성이지만 칼로리는 높다. 베이컨과 소시지 등 의 가공육이 많기 때문이다. 잉글리쉬 블랙퍼스트는 1800년대 영국 빅토리아 시대부터 먹었던 아침식사이다. 고된 노동을 하는 당시 사람들과 달리 활동량이 부족한 현대인에게는 한 끼 식사로 열량이 높다.

▶이탈리아 누텔라(Nutella)·칼조네(calzone)

지난해 말, 기업 컨설턴트인 투르간 쥘 피가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을 통해 “누텔라(Nutella, 초콜릿잼 제품) 팬이라면 미리 챙겨두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터키 리라화 가치가 폭락하면서 누텔라에 들어가는 헤이즐넛 재료의 수입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가격이 올라간다면 사재기를 해야할 만큼 누텔라는 전 세계인의 인기를 받고 있는 초콜릿잼이다. 유명 초콜릿인 페레로로쉐(Ferrero Rocher)와 함께 이탈리아 제과업체 페레로가 만든다.


모두가 좋아하는 맛을 가졌지만 열량도 높기에 ‘악마의 잼’이라는 별칭도 붙었다. 누텔라 1큰스푼 (18.5 g)만 빵에 발라도 100㎉에 달한다. 특히 설탕 함량이 높다. 영국 매체 미러는 “누텔라 400g을 먹으면 각설탕 57개(227g)를 먹는 셈”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탈리아의 전통 요리 칼조네 또한 고칼로리 음식이다. 칼조네는 밀가루 반죽 안에 고기와 채소, 치즈 등으로 속을 채워 구운 요리다. 피자와 비슷하지만 만두처럼 모양이 덮혀있다.

▶스페인 츄로스(Churros)

놀이공원에서나 자주 봤던 스페인의 츄로스는 츄로스전문점과 츄로스맛 과자 등이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국내에서도 친숙한 간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막대모양으로 튀겨진 밀가루에 설탕과 계핏가루를 뿌려먹는 간식이다. 스페인에서는 초콜릿 소스에 찍어서 먹는다. 츄로스 역시 지방과 설탕 함유량이 높고 1인분 당 약 450㎉에 달한다. 가볍게 집어먹기 좋아 금새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기 쉽다.

▶스위스 퐁듀(fondue)

프랑스어로 ‘녹이다’는 뜻을 지닌 퐁듀는 치즈를 녹여먹는 스위스의 전통 요리다. 고기나 빵, 과일 등을 꼬챙이에 꽂은 후, 냄비에서 따뜻하게 녹인 치즈를 찍어먹는다. 스위스에서 매서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생긴 음식으로, 딱딱하게 언 빵과 남은 치즈를 이용했기에 열량이 높다. 고열량의 대표식품인 치즈와 초콜릿이 녹아있어 여러 번 찍어 먹다보면 많은 열량을 섭취할 수 있다.

▶미국, 더블 패티 햄버거

햄버거는 열량이 높은 미국의 대표 패스트푸드이다. 고기와 치즈, 베이컨이 주재료이며, 소스 또한 마요네즈처럼 열량인 높은 종류가 뿌려진다. 여기에 감자튀김, 콜라를 함께 먹거나, 고기 패티가 두 개 들어가는 더블패티를 선택한다면 열량은 크게 높아진다. 열량 뿐 아니라 나트륨이나 포화지방 또한 다량 들어있다. 국내 조사에 따르면 주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점 세트 메뉴의 열량은 최소 763㎉에서 최고 1515㎉(컨슈머리서치, 2015)이다. 가능한 싱글패티 햄버거로 주문하고, 치즈나 베이컨 등의 토핑 재료를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