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가 러시아 음식이라고?

[푸드]by 스마일피플

비타민A의 황제 당근. 당근은 뿌리채소로 땅에서 자라난다. 당근은 뛰어난 맛있는 맛이 아니라 사람들이 즐겨 찾아 먹는 음식은 아니다. 하지만 김밥의 원료, 당근 주스 등 음식 레시피로 많이 쓰이고 있어 당근의 효능을 입증하고 있다. 슈퍼푸드 중 하나인 당근. 과연 어떤 효능을 담고 있을까? 또한 당근에 대한 오해 그리고 당근에 얽힌 재밌는 에피소드를 소개한다.

토끼는 당근을 싫어한다

많은 토끼 캐릭터 옆에는 당근이 항상 같이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토끼는 당근을 좋아하고 토끼에게 건강한 음식일까? 실제로 당근은 토끼가 좋아하는 음식이 아니며 토끼에게 패스트푸드와 같다.


당근은 다른 채소보다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이기 때문에 토끼에게 장 질환을 포함한 설사를 유발한다. 장 질환으로 인해서 토끼의 섬유질 섭취량은 감소하게 되고 유산균까지 줄어들어 토끼에게 적정량의 당근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오히려 당근의 이파리가 토끼 건강에 도움이 되고 당근을 건조해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주는 것이 적당하다.

러시아의 김치, 당근 김치

러시아어로 '마르코프차'라고 불리는 당근 김치. 마르코프차를 러시아 김치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의 조선족처럼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 고려인들이 있었는데 고려인들은 민족 정체성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을 했던 것. 그러던 중 김치를 담글 재료가 없었고 뿌리채소 중 무와 비슷하고 중앙아시아에서도 흔했던 당근으로 김치를 담그기 시작한 것이다. 


당근 김치가 중앙아시아계, 러시아계 주민들에 입맛에도 맛있어서 소련 전체에 퍼지기 시작했다. 느끼한 러시아 음식을 상쇄시켜주는 당근 김치는 지금까지도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사람들이 먹는 흔한 반찬이 된 것이다.

당근 김치 레시피


①당근을 껍질째 700g을 채로 썰어준 후 굵음 소금 두 티스푼을 넣어 버무려준다. 

②버무려 준 후 30분 정도 절여 준다. 

③절여진 당근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준 후 당근을 물로 씻지 말고 손으로 짜준다. 

④물기를 제거한 당근은 그릇에 담아주고 식초 세 스푼, 설탕 두 티스푼 고춧가루 한 스푼, ⑤후춧가루를 살짝 넣어 섞어준다. 

⑥다진 마늘 두 스푼 정도를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로 센 불에서 끓여준다. 

⑦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꺼주고 당근과 함께 섞어주면 당근 김치가 완성된다. 

⑧아삭아삭하고 새콤한 당근 김치는 4~5시간 숙성시켜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당근을 흔들어 주세요” 밈의 유래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면 "당근을 흔들어주세요"라는 말은 어디서 유래된 걸까?


바로 네이버 웹툰 '킬더킹' 댓글에서 유래되었다. 종종 웹툰 작가들은 정시에 업로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킬더킹 역시 정시 업로드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어느 날부터 두 달간 정시 연재가 되면서 우스갯소리로 납치된 것이 아니냐는 댓글이 달린 것. 


그러던 중 베스트 댓글에 "납치가 되었다면 다음 화에 당근을 그려주세요"의 내용이 달리게 되고 웹툰 작가들은 이 댓글을 캐치하여 당근을 그려 넣어 독자들에게 웃음 소재가 되면서 하나의 밈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다.

당근은 익혀 먹어야 건강에 좋다

당근은 비타민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베라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루테인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당근은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익혀서 먹는 것이 영양분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10%밖에 되지 않고 당근을 기름에 볶아 먹게 되면 체내 흡수율이 최대 7배까지 증가한다고 한다. 만약 기름에 볶아 먹기 어렵다면 땅콩, 마요네즈 등과 같이 먹는 것이 좋다. 또한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가장 풍부하여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다.​​

2022.10.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