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맥주 vs 병맥주 vs 생맥주..?' 가장 최상의 맛으로 맥주 즐기기 위한 음용 방법 (+관계자 공식 입장)

맥주는 어디에 담겼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캔맥주, 병맥주, 생맥주, 페트병 맥주까지. 빛과 산소 차단력이 결정짓는 진짜 '맛'의 비밀을 알려드립니다.

맥주의 맛, 용기에 따라 천차만별
ⓒ게티이미지뱅크(맥주)

ⓒ게티이미지뱅크(맥주)

어떤 맥주가 가장 맛있을까?


병맥주, 캔맥주, 페트병 맥주 등 맥주는 다양한 용기에 들어 있다. 모두 100% 같은 성분의 맥주이지만, 어디에 들어 있는지에 따라 제각기 다른 맛으로 느꼈을 가능성이 크다.

가장 맛있는 맥주는 '이것'.. 이유는?

ⓒ게티이미지뱅크(맥주)

ⓒ게티이미지뱅크(맥주)

맥주의 맛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빛과 산소다. 빛과 산소의 노출량에 따라 맥주의 맛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빛과 산소를 잘 차단하는 용기일수록 맛있는 맥주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생맥주는 빛과 산소를 완전히 차단하는 케그 통에 담겨서 유통된다. 여기에 케그에 이산화탄소를 더 주입하는 전용 노즐을 연결해, 우리의 잔으로 오기 때문에 더욱 풍성한 탄산감을 느낄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생맥주)

ⓒ게티이미지뱅크(생맥주)

캔맥주와 병맥주의 빛, 산소 차단력은 비슷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캔맥주의 차단력이 더 뛰어나다. 이와 관련, 업계의 관계자는 "캔은 빛이 투과할 여지가 없고 갈색 맥주병은 빛을 98% 차단한다"라며 "다만, 병도 박스에 담아 빛에 노출되는 정도가 최소화되도록 유통하고 있어 큰 차이는 없다"라고 전했다.


병맥주가 캔맥주보다 더 맛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여기엔 캔보다 병이 심미적으로 더 맛있어 보인다는 생각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가끔 캔맥주에서 쇠맛이 난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캔에서 나는 특유의 향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게티이미지뱅크(캔맥주)

ⓒ게티이미지뱅크(캔맥주)

페트병 맥주, 보존력 가장 떨어진다

보존력이 가장 떨어지는 것은 페트병이다. 페트병의 산소 투과율은 캔, 병, 케그보다 낮다. 페트병은 개봉 후 전부 음용하기까지도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산소와 접촉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


업계의 관계자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용기에 따라 다른 음용 권장 기간을 제시하고 있다. 캔과 병맥주는 1년이지만, 페트병 맥주는 6개월이다"라고 알렸다.

ⓒ게티이미지뱅크(맥주)

ⓒ게티이미지뱅크(맥주)

한편,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거품을 적당히 유지하고 적절한 온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거품은 맥주의 탄산과 향을 오래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인 라거 맥주는 2~4도에서 즐기는 게 가장 좋다.


김지선 기자 jiseon776@newskrw.com

2025.04.3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뉴스클립은 실시간으로 뉴스, 연예뉴스, 이슈 등을 빠르게 전하는 인터넷 언론사입니다. 뉴스클립으로 빠르게 소식을 받아보세요.
채널명
뉴스클립
소개글
뉴스클립은 실시간으로 뉴스, 연예뉴스, 이슈 등을 빠르게 전하는 인터넷 언론사입니다. 뉴스클립으로 빠르게 소식을 받아보세요.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