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 스트레스 한 방에 날린다…" 오징어볶음 '불맛' 나게 만드는 비법

센 불과 초벌이 핵심이다. 집에서도 물기 없이 불맛 살아나는 오징어볶음 레시피를 단계별로 정리했다.

오징어볶음 레시피
완성된 오징어볶음이 접시에 담겨 있다. / 위키푸디

완성된 오징어볶음이 접시에 담겨 있다. / 위키푸디

살을 에는 듯한 겨울 추위가 이어지면서 몸과 마음이 잔뜩 움츠러드는 요즘이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바로 땀이 뻘뻘 날 정도로 매콤한 음식이다. 매운맛은 체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엔도르핀 생성을 도와 겨울철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안성맞춤이다.


오늘은 집 나간 입맛도 되돌릴 ‘불맛 가득한 오징어볶음’ 레시피를 소개한다. 가정에서 흔히 쓰는 프라이팬으로 센 불에서 빠르게 볶아내면, 물기 없이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다.

식감 살리는 칼집 내기

도마 위에 오징어 한 마리를 올려놓고 있다. / 위키푸디

도마 위에 오징어 한 마리를 올려놓고 있다. / 위키푸디

오징어볶음의 식감은 ‘손질’에서 결정된다.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야 식감이 질기지 않고 부드러워진다. 키친타월로 끝부분을 잡고 당기면 미끄러지지 않고 쉽게 벗길 수 있다. 칼집은 배가 아닌 ‘등 쪽’에 넣는 것이 포인트다. 등 쪽 살이 더 단단하고 질기기 때문에 이 부위에 촘촘하게 격자무늬를 넣어야 양념이 잘 배고 식감이 연해진다.


함께 볶을 양배추, 당근, 양파 등 채소는 큼직하게 썰어 준비한다. 너무 작게 썰면 익으면서 물러지고 수분이 나와 팬의 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어서다.

비린내 잡는 카레 가루와 초벌

양념장이 담긴 볼에 카레 가루를 넣고 있다. / 위키푸디

양념장이 담긴 볼에 카레 가루를 넣고 있다. / 위키푸디

양념장은 간장, 고추장, 고춧가루 등 기본 재료에 ‘카레가루’ 한 스푼을 더해 만든다. 카레가루는 오징어 비린내를 확실히 잡고 풍미를 한층 끌어올려 준다.


이번 레시피의 핵심은 오징어 ‘초벌’이다. 달궈진 팬에 오징어만 넣고 딱 1분간 볶아 수분을 날린 뒤, 불을 끄고 미리 만들어 둔 양념장에 버무려 재워둔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채소와 볶을 때 물이 흥건하게 고이는 것을 막고 양념이 겉도는 현상도 방지할 수 있다.

프라이팬으로 불맛 내는 법

채소들을 볶다가 양념 된 오징어를 넣고 있다. / 위키푸디

채소들을 볶다가 양념 된 오징어를 넣고 있다. / 위키푸디

집에 넓은 프라이팬만 있다면 불맛을 낼 수 있다. 핵심은 ‘온도’ 유지다. 프라이팬을 강한 불에 올려 충분히 달군 뒤 기름을 넉넉히 두른다. 먼저 양배추를 넣어 겉면이 갈색이 돌 때까지 볶아 불향을 입힌 후 나머지 채소를 넣는다. 이때 재료를 팬 전체에 넓게 펼쳐가며 굽듯이 볶아야 수분이 날아간다.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념에 재워둔 오징어를 넣고 2분 안에 빠르게 볶아낸다. 오징어는 오래 익히면 질겨지므로 단시간에 조리해야 탱글탱글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불을 끄고 참기름, 통깨, 후추로 마무리한다.

오징어볶음 레시피 총정리

■ 재료

- 주재료: 오징어 1마리, 양배추 한 줌, 양파 1/2개, 당근 1/3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 양념장: 간장 3큰술, 참치액 1큰술, 맛술(미림) 5큰술, 설탕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카레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 마무리: 참기름, 통깨, 후추, 물엿 약간


■ 만드는 순서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등 쪽에 촘촘히 칼집을 넣어 한입 크기로 썬다.

2. 양배추, 양파, 당근, 대파는 큼직하게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기름을 두른 팬에 손질한 오징어를 넣고 1분간 볶은 뒤, 불을 끄고 양념장에 버무려둔다.

5. 넓은 프라이팬을 강한 불로 달궈 충분히 예열한 뒤 기름을 넉넉히 두른다.

6. 양배추를 먼저 넣어 갈색이 돌도록 볶다가 나머지 채소를 넣어 볶는다.

7. 양념한 오징어를 넣고 강한 불에서 2분간 빠르게 볶는다.

8. 불을 끄고 참기름, 통깨, 후추, 물엿을 넣어 마무리한다.


■ 오늘의 레시피 팁

- 오징어 등 쪽에 칼집을 넣어야 말리지 않고 부드럽게 익는다.

- 프라이팬을 충분히 예열해야 채소 수분이 빠지지 않고 불향이 산다.

- 오징어는 오래 볶으면 질겨지므로 2분 내로 조리한다.

4컷 만화. / 위키푸디

4컷 만화. / 위키푸디

김지원 푸드전문기자 jiwon@wikifoodie.co.kr
2025.12.1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맛있는 세상을 여는 목소리
채널명
위키푸디
소개글
맛있는 세상을 여는 목소리
    이런 분야는 어때요?
    오늘의 인기
    TOP10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