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간식의 왕, 수박! 맛&건강 효과 제대로 누리는 법
여름철 대표 간식 수박의 건강 효능과 영양 성분, 맛있게 먹는 다양한 방법까지 정리했습니다.
![]() 수박에는 수분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 픽사베이 |
유례없는 폭염이다.이럴 때 생각나는 간식 중 수박만큼 맛있고 건강한 간식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건강상의 이점과 맛있게 먹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의학전문지 웹엠디(WebMD)와 함께 알아본다.
수박의 건강상 이점
수박에는 수분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예를 들어, 수박에는 심장 건강에 중요하고 피부를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리코펜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수박 섭취와 관련된 다른 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 운동 능력 향상: 수박은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 아미노산은 근육 단백질 합성을 돕고 근육량을 늘리며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노년층에게서 두드러진다.
- 면역 기능 향상: 수박에서 발견되는 시트룰린은 또한 면역력과도 관련이 있다. 시트룰린의 결핍은 패혈증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심혈관 건강 증진: 수박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가 발목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발목 혈압은 심혈관 사망을 예측하는 지표로 작용할 수 있다.
- 황반변성 위험 감소: 수박에 함유된 비타민 A와 C는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양 성분
수박은 콜라겐 형성과 철분 흡수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다른 과일에 비해 수분 함량도 높다.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B5, 마그네슘, 칼륨 등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한편, 수박 100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다
칼로리: 46
단백질: 0.9그램
지방: 0.2그램
탄수화물: 11.6그램
섬유질: 0.6그램
당: 9.5그램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수박은 당 함량이 높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나 혈당 수치를 조절하려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수박 맛있게 먹기
가게에서 수박을 구매할 때는 크기에 비해 무겁게 느껴지는 것을 선택하라. 수박이 땅에 닿았던 부분에 형성된 크림색의 노란색 반점을 찾아보라. 짙을수록 잘 익은 수박일 가능성이 크다.
많은 사람들이 또한 숙성도를 판단하기 위해 수박을 두드려본다. 이때 수박은 둔탁한 소리 대신 속이 빈 것 같은 소리를 내야 한다.
물론, 수박은 신선하게 잘라 즉시 먹을 때 가장 맛있지만, 다양한 요리에 추가할 수도 있다. 다음의 아이디어들이 있다 :
- 수박 퓨레를 만들어 틀에 넣어 얼려 아이스크림 대용품으로 먹기.
- 얼린 수박을 바나나, 요구르트, 우유, 그리고 원하는 다른 과일과 함께 스무디에 넣기.
- 모짜렐라 치즈나 베이컨과 함께 샌드위치에 넣기.
- 파인애플, 블루베리, 체리와 함께 신선한 과일 샐러드에 수박 추가하기.
- 수박, 오이, 페타 치즈, 적양파를 넣어 지중해식 샐러드를 만들기
하동윤 기자
![]() |